2. 전반적인 1910년대의 문학1910년대문학은 근대 문학의 출발기로 육당최남선, 춘원이광수의 ‘2인 문단 시대’라고 불린다. 민족주의적 계몽주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었으며, 언문일치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최초의 신체시로, 주요한의「불놀이」
『신체시초』에서 명치시가 명칭의 하나로 사용되었던 용어를 그대로 옮겨온 것.
신체시의 대표작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이 있다.
윤병노,,『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2003
발표
2) 형식의 실험 - 전통율격(4·4조, 3·4조) 변조, 외래리듬(7·5조) 모 방, 변조
Ⅰ. 들어가며
1910년대 본격적으로 일제의 수탈이 시작되며, 일제는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어두움 속에서 우리 문학은 근대성이 시작되었고, 그것을 향한 여러 가지의 시도와 변화가 나타났다. 발표문에서 1910년대 시대적 배경에
1910년대 당시의 문학을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전단계로 구분하고 문학사의 연속성을 해명하려고 한 것과, 그에 촉발되어서 이루어진 국내 학계의 연구이다.
다양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춘원이광수와 육당최남선, 그리고 송아 주요한에 관한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2. 신체시의 과도기적 성격
1) 최남선과 신체시의 의의와 한계
신체시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소년』지 창간호(1908.11)를 통해서였다. 최남선은 자신이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인 『소년』지 첫머리에 『海에게서 少年에게』를 발표한다.
이 시에서 작자는 ‘계몽적 화자’를 내세워서
문학사에서 사라졌으며 한시도 우국 한시를 끝으로 종말을 고했다. 고전 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개화 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하였다.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고 개화사상, 계몽사상, 애국사상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2. 1910년대의 시대개관
(1) 1910년대의 정치
문학의 새로운 역사를 개척하였다. 그 후 폐병이 재발하여 찾아간 병원에서 허영숙을 만나 첫눈에 사랑에 빠지고 부인 백혜숙과 이혼에 합의 하고 허영숙과 애정의 도피를 한다. 1919년 도쿄 유학생의 2·8독립선언서를 기초한 후 상하이[上海]로 망명, 임시정부에 참가하여 독립신문사 사장을 역임했다.
1910년대의 육당과 춘원의 문학이 지닌 계몽주의 문학에 대한 반성에서 예술로서의 문학에 대한 자각이 대두되어 반계몽주의적(反啓蒙主義的) 순수문학을 지향한 시기였 다.
(3)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문예사조가 혼입(混入)되어서 우리 문학의 서구화 ․
식민지 시기의 문학
1. 식민지시기의 문학과 리얼리즘의 발전
2. 계몽주의의 지속과 현실 비판적 문학의 출발
이 두 흐름 가운데 전자는 최남선(崔南善)의 신시와 이광수(李光洙)의 소설로 대표된다. 그러나 이들의 작품은 반봉건의 과제가 식민지 상황 속에서 반제의 과제와 불가분 하게 연관됨